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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경영

인권경영에 대한 접근

전 세계적으로 차별 방지, 다양성 존중 등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인권 관련 규제 및 가이드라인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인권경영을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으며, 코웨이 또한 우리가 하는 일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는 '착한믿음'의 경영정신을 바탕으로 인권경영 활동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범위

코웨이는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국가와 지역의 노동, 인권 및 근로조건 기준을 준수합니다. 코웨이의 인권 정책은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 협력사, 영업·서비스 파트너 및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도 적용됩니다.

적용 범위 및 대상

인권현황 점검

인권실사 프로세스 (Human Rights Due Diligence Process)

코웨이는 인권실사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정기적으로 인권현황을 점검해 인권침해적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인권 관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인권 취약계층 확인(Identification of vulnerable groups)

코웨이는 잠재적으로 인권침해 가능성이 높고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취약계층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영업 및 고객 민원 등을 담당하는 고객접점 부서 임직원, 외부적으로는 고객과 직접 만나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디/닥터를 포함한 영업·서비스 파트너, 전화를 통해 다양하고 많은 고객을 응대하는 콜센터 직원 등이 있습니다.

인권경영 프로그램 운영(Mitigation actions)
인권경영 프로그램 상세
구분 세부 프로그램
임직원

모성보호 프로그램 (육아휴직 제도, 배우자 출산 휴가제도, 임신기간 동안 근로시간 단축제도, 유급 검진 휴가 제도 시행)

고충처리 채널 ‘소통마당’ 운영

심리상담 프로그램 ’해피마인드’ 운영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Refresh Zone 운영

전문 안마서비스와 안마의자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프로그램’ 운영

영업·서비스 파트너

영업·서비스 파트너와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실시하고, 고충처리채널을 운영하여 인권 관련 의견 수렴

업무 환경 및 복지 프로그램 개선 지원

인권경영 보고

코웨이는 인권 관련 활동 및 성과, 관련 이슈를 본 지속가능경영사이트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공개를 통해 인권과 관련한 이해관계자의 주요 관심 및 기대사항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Business Case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기업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협약’ 체결

코웨이는 2015년 10월, 서울시·녹색소비자연대와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기업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협약’ 체결하였습니다. 감정노동이란, 직업상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정해진 감정표현을 연기하는 일을 말하며 주로 고객을 직접 응대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친절함을 드러내야 하는 서비스직 종사자들이 감정노동자에 해당됩니다. 감정노동자의 복지와 인권을 향상시키는 것은 궁극적으로 사회와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일 입니다. 이에 코웨이는 서울시, 녹색소비자연대와 함께 감정노동자의 고충과 해결점을 파악하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감정노동자의 응대기술 및 제품 정보에 대한 전문성 교육, 힐링프로그램, 근무환경개선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및 성과

2015년 10월 8일 감정노동자와 함께하는 기업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MOU 체결

2015년 10월 29일 감정노동자를 위한 기업 우수 사례 및 계획 발표

2016년 10월 상담사 행복한 직장 생활을 위한 외부 강사 교육 시행 및 업무 개선 워크숍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운영

2016년 12월 이해선 코웨이 대표이사 콜센터 방문 및 상담사 간담회 시행

2016년 12월 콜센터 사무 환경 개선을 위한 휴게 공간 구성 및 안마의자 등 물품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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